성경통신학교

다니엘서

맨 위로
맨 아래로
세상의 역사를 배우고, 선명한 미래를 내다보는 경험
글씨크기

총론 다니엘서 연구의 중요성과 역사적 배경

주제절: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계 19:9).
시작하는 말
긴급 상황

대형 초음속 여객기가 승객을 가득 태우고 전속력으로 날고 있다. 여러분이 이 여객기에 탑승한 승객이라고 생각해 보자. 이제 여러 시간이 지나 목적지에 가까웠다고 생각할 즈음에 갑자기 기장의 긴장된 안내 방송이 흘러나온다.
“친애하는 승객 여러분, 긴급 상황을 알려 드립니다. 여러분은 지금 일찍이 인류가 고안해 낸 가장 빠르고 가장 호화로운 여객기에 탑승했으며 우리는 지금 어마어마한 속도로 비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실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불행한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이 비행기는 지금 계기 고장으로 방향을 잃었고 항로를 벗어난 채 초음속으로 비행하고 있습니다. 연료는 거의 바닥이 났으며, 산소와 음료수, 기내 음식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물이 부족하므로 음료수를 절약해 주십시오. 산소도 부족하므로 호흡을 자제해 주십시오. 앞으로 일어날 사태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분명히 말씀드릴 수 없음을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유엔 사무총장을 지낸 우 탄트(U Thant)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인류가 불확실한 방향으로 가속적인 속력으로 달려가고 있다는 사실과 시간은 끊임없이 흘러 없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또다시 불안하고 근심스러운 마음으로 깨달을 수밖에 없다.”
이것이 바로 76억의 인류를 탑승시킨 채 공전을 계속하고 있는 행성 지구의 오늘날 상황이다. 우리가 바로 그 승객들인 것이다. 과연 21세기에 들어선 지구의 역사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 것인가? 어디서, 누구에게서, 이 긴급 상황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까?

다니엘서 연구의 중요성

미래를 미리 아는 일은 시간과 공간을 벗어날 수 없는 인간에게는 불가능한 일이다. 시공을 초월하실 수 있는 하나님만이 미래를 아실 수 있다.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두 가지 일이 있는데 그것은 생명을 창조하는 일(사 40:25~26)과 미래를 아는 것이다(단 2:29).

“장차 당할 일을 우리에게 진술하라 또 이전 일이 어떠한 것도 알게 하라 우리가 마음에 두고 그 결말을 알아보리라 혹 앞으로 올 일을 듣게 하며 23뒤에 올 일을 알게 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신들인 줄 우리가 알리라 또 복을 내리든지 재난을 내리든지 하라 우리가 함께 보고 놀라리라”(사 41:22~23).

하나님만이 아실 수 있는 세상의 미래가 육신으로 옷 입으신 하나님이셨던 예수 그리스도의 마지막 설교인 마태복음 24장에 기록되어 있다. ‘감람산 설교’로 알려진 이 마지막 설교의 내용은 무엇일까?

“예수께서 감람산 위에 앉으셨을 때에 제자들이 조용히 와서 이르되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또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4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5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 6난리와 난리 소문을 듣겠으나 너희는 삼가 두려워하지 말라 이런 일이 있어야 하되 아직 끝은 아니니라 7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곳곳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 8이 모든 것은 재난의 시작이니라 …14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마 24:3~8, 14).

기록된 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마지막 설교의 내용은 사람들이 그토록 알고 싶어 하는 세상의 “마지막” 곧 “끝”에 관한 것이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러한 세상의 끝을 알 수 있으며 어떤 단서를 주셨는가?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읽는 자는 깨달을진저)”(마 24:15).

누구든지 세상의 마지막에 관하여 알기를 원한다면 선지자 다니엘이 쓴 다니엘서를 읽고 깨달으라고 말씀하셨다. 예수께서 당신의 마지막 설교에서 연구하도록 친히 요구하신 유일한 책이 다니엘서이다. 이 한 가지 사실만으로도 다니엘서 연구의 중요성은 확실해진다.

다니엘서는 모두 12장으로 되어 있는데, 내용에 따라 1장부터 6장까지의 역사적 부분과 7장부터 12장까지의 예언적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우리는 먼저 교훈으로 가득 찬 역사적 부분부터 연구를 시작한 후에 흥미진진한 예언적 부분을 연구할 것이다.

OX 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