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신학교

건강새출발

맨 위로
맨 아래로
건강한 삶을 위한 새 출발, 어렵지 않아요!
글씨크기

1 생활 습관과
건강

01 현대의학과 생활 습관

인류가 이룩한 의학의 발전은 참으로 놀랍습니다. 신의 암호로 여겨지던 DNA를 해독했고, 질병의 원인이 되는 돌연변이 유전자를 찾아내서 그것을 교정하는 약물을 만들어 냈으며, 고장 난 유전자를 편집하는 유전자 가위도 등장했습니다. 수십억 개로 이루어진 직경 1cm 미만의 암을 진단하는 것도 놀랍지만 종양이 형성되기 전에 혈액을 따라 이동하는 머리카락 두께의 100분의 1 크기의 초기 암세포를 찾아내는 기술은 감탄을 자아내기에 충분합니다. 우리는 참으로 최첨단 정밀 의학 시대, 개인 맞춤 의학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대의학의 눈부신 발전에도 불구하고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뇌졸중, 치매, 암과 같은 만성질환의 유병률과 사망률은 기대만큼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만성질환은 생활 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만성질환의 발생 원인이 대부분 생활 습관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서 생활 습관에 대한 포괄적 접근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02 질병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현대인들은 많이 먹고 적게 움직이며 휴식과 수면이 충분하지 않은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햇빛을 멀리하며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불안, 우울감이 지속되는 생활 습관은 유전자의 작동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생활 습관이 지속된다면 결국 세포를 망가뜨리고 몸에 질병을 일으킵니다. 동물성 지방, 설탕, 각종 첨가물은 인체에 지속적인 염증 반응을 일으킵니다. 1 과도한 동물성 단백질은 오히려 뼈를 약화시킬 뿐 아니라 암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2 3 이처럼 질병은 결코 한 가지 원인으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식습관, 운동 습관, 마음 습관, 생체리듬 습관 등 생활 습관의 총체적 결과물이 질병입니다. 그러므로 생활 습관의 변화를 통해 질병의 원인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03 질병을 치료하는 생활 습관

생활 습관을 바꾸면 질병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이고 질병의 치료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혈압약은 빠르게 혈압을 낮추고 당뇨약은 혈당을 정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금 섭취량을 줄이고 채소와 과일 섭취량을 늘리며 체중을 적절하게 유지하면 혈압약의 용량을 서서히 줄이거나 약을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통곡류, 견과류, 채소, 과일, 콩 등을 자주 먹는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물을 마시는 습관, 적당한 햇빛 노출, 금연, 금주, 카페인 절제, 깨끗한 공기와 호흡 습관, 충분한 수면과 휴식, 올바른 신앙생활은 그 자체로 약물과 같은 효과를 발휘하여 혈압과 혈당을 낮추고 동맥경화로 좁아진 혈관을 다시 넓힐 수도 있습니다.

04 건강의 길, 그 열쇠는 생활 습관입니다

생활 습관은 질병을 막는 최선의 예방법이자 질병 치료의 핵심입니다. 우리는 아프지 않고 오래 살기를 바랍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에 대한 지식과 그것을 실천하는 지혜는 건강 장수의 열쇠입니다. 주어진 조건과 환경에서 최선의 생활 습관을 일관되게 실천하는 것, 이것이 행복한 삶의 지름길입니다.

OX 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