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신학교

요한계시록

맨 위로
맨 아래로
온 세상 역사를 주관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글씨크기

총론 요한계시록 연구의 중요성과 연구 방법

시작하는 말

왜 요한계시록을 연구해야 하는가?

2001년 9월 11일 아침 8시 45분 테러리스트들은 납치한 두 대의 비행기를 미국 뉴욕에 있는 세계무역센터 건물에 충돌시켰다. 5,000명 이상의 사람이 그 사건으로 목숨을 잃었다. 2004년 12월에는 지진으로 생겨난 엄청난 해일이 순식간에 동남아시아 해안들을 강타하여 20만 명 이상이 사망하였다.
문제는 그렇게 무서운 비극이 일어날 것을 미리 안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다는 사실이다. 그 수많은 점쟁이는 다 어디로 갔는가? 세상의 운명을 미리 알고 있다고 호언장담하던 수십만의 예언자들과 점성술사들은 그 사건들이 일어나기 전 무엇을 했는가? 그 사건들을 미리 예언했더라면 세계적 영웅이 되고 돈과 명예가 한꺼번에 굴러왔을 텐데 왜 그 사건을 예언하지 못했는가? 진상은 명확하다. 이 모든 것이 우리에게 알려 주는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사람은 결단코 미래를 예언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미래에 대해 전혀 알 수 없는가? 세상의 운명이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지구라는 별은 도대체 어디를 향하여 달려가고 있는지, 그 마지막은 어디인지, 내 장래는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하여 우리는 정말 알 수 없는가? 내 운명이나 이 세상의 미래가 뉴욕의 쌍둥이 건물처럼 어느 날 어이없이 무너져 버릴지도 모르는데 우리는 정말 아무것도 알 수 없는 것인가?
대답은 절망적이다. 어렴풋이 위험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은 느껴지지만 정확한 것은 아무것도 알 수 없다는 것이 문제다. 무엇인가 불안한 미래가 다가오고 있는데 그것이 언제 어디서 어떤 형태로 우리에게 갑작스럽게 올지를 전혀 몰라 전전긍긍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 우리의 모습인 것이다.
그러나 희망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성경에는 약 1,000번의 예언이 나오는데 대부분의 예언이 이미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이루어졌다. 그러므로 나머지 종말에 관한 예언들도 반드시 이루어질 것을 믿게 된다.
성경에 의하면 미래는 오직 하나님만이 아신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그 미래를 성경의 예언서를 통하여 우리에게 펼쳐 보이셨다. 성경에는 대표적인 두 권의 예언서가 있는데 구약에서는 ‘다니엘’이요 신약에서는 ‘요한계시록’이다. 우리가 지금부터 연구하려는 책이 바로 신약 성경의 예언서인 요한계시록이다. 다니엘서는 바빌로니아로부터 페르시아, 헬라와 로마 제국을 거쳐 현재의 세계 질서가 이루어지고 마침내는 지구에 종말이 와서 하나님의 나라가 세워지는 세계 역사의 대파노라마를 예언하였다.
신약 성경의 요한계시록은 그리스도 출생 이후부터 세계사와 교회사에 나타난 선악의 대쟁투와 특별히 세계 역사의 마지막에 나타날 사건들을 정확하게 예언하였다. 우리는 요한계시록을 연구함으로써 이 세상에 다가오는 미래를 알 수 있으며 이 마지막 순간에 구원받기 위하여 우리가 어느 편을 선택해야 하며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배울 수 있는 것이다.
요한계시록은 독특한 표상들과 상징적인 언어 때문에 이해하기 어렵다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각 시대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는 신실한 백성에게 많은 위로와 용기와 희망의 원천이 되어 왔다. 아직도 많은 그리스도인에게 요한계시록은 여전히 해석할 수 없는 신비의 책으로 남아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해석할 수 없는 책을 성경으로 허락하지 않으셨다. 모든 성경은 영감으로 기록되었으며 하나님의 백성이 밝히 깨달아 알아서 위로를 받고 하나님의 뜻을 알도록 하기 위하여 기록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요한계시록을 부지런히 공부하여 마지막 선악 간의 대쟁투에 대한 배경과 그 결과를 미리 알고 다가오는 환난에 대비하여야 할 것이다.

OX 퀴즈